* 성장배경
[사람을 좋아하는 아이]
어릴 적 부모님의 맞벌이로 자연스레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고, 각종 동아리와 대외활동에서 만난 많은 대학생과 교류하며 그들의 고민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저에게 ‘대학생을 위한 박람회’를 기획하는 유니브엑스포 부산은 굉장히 매력적인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유니브엑스포 부산 : 꿈이 생기다]
대학생활에 대한 정보전달을 하는 전시회 ‘유니브엑스포 부산’에서 대외협력실장을 맡았습니다. 주 역할은 기업들과 협찬 및 후원 계약을 맺고 박람회에 참가할 동아리를 모집하는 업무였습니다. ‘협찬 제안서’를 제작하여 기업의 관심을 끌고, 동아리 회장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설명회와 약 30회의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역대 최다인 현금/현물 협찬(6천만 원), 전년도 대비 20%가 오른 참가 동아리 모집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준비과정에서 얻은 성취감은 전시회 기획에 관한 관심을 더욱 크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았다는 확신과 함께 2017년에 유니브엑스포 부산의 총괄 역할인 학생위원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 알바경력(대외활동)
[3가지 문제 해결을 통한 성공적인 결과 도출]
다양한 사람과 함께한 소통 능력과 자료 분석을 통한 전략적인 사고로 부산의 대표적인 청년 축제를 총괄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생활에 관련된 정보를 주기 위한 ‘유니브엑스포’ 전시회는 3개년 간 예산, 관람객, 참가동아리의 규모가 줄어들고 있었습니다. 행사 총괄로써, 3개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예산 증대를 위해 정식으로 ‘협찬 제안서’를 제작하였습니다. 지난 6년간 공식적인 자료 없이 찾아가서 간단한 홍보물만 드리며 제안한 것을 문제점으로 인식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획 없는 미팅이 아닌 협상 과정에서 중간 과정 체크와 매번 미팅 후 피드백 과정을 거치는 식으로 협상 전략을 추가하였습니다.
많은 동아리의 참가를 독려하기 위해 일정한 지원 하 그들의 연례행사를 동시개최 하는데 협의하였습니다. 또한, 부산 동아리 대표들과 부산광역시 청년문화정책 담당자가 소통하는 ‘청년 동아리 대표 간담회’를 열어 청년으로서 부산에서 활동하기 힘든 문제들을 소통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관람객 모집을 위해 10여 개 행사 방문, 20대 연구 기관 자료를 활용하여 장단점 및 경향 분석을 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높은 관심도를 나타낸 콘텐츠를 행사 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교육청에 공문을 부탁하여 수시를 준비하는 예비 고3들에게 행사 참여 권유를 통해 고정적인 관람객 숫자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총예산 6천만 원을 확보해 역대 최다 8,000여 명의 관람객, 전년도 대비 20%가 오른 120개의 참가 동아리를 기록하여 부산광역시로부터 우수 행사 기획에 따른 공로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업무능력
[전략 수립의 성공에서 얻는 즐거움]
컨벤션센터에서 분석력에 기반을 둔 전략 수립이 성공적인 성과로 도출되어 큰 즐거움을 얻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전시회에 참가하는 업체 수가 매년 정체되고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5개년 자료 분석을 통해 해당 문제의 원인을 알고자 하였습니다. 결과를 바탕으로 행사 홍보물이 충분한 정보제공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었고, 단순 텔레마케팅을 통한 기업 섭외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파악하였습니다.
이에 기업들이 많이 하는 질의를 시각화하여 내용에 담고, 참가 헤택을 부각한 디자인 수정 작업을 통해 홍보물의 기능성을 높였습니다. 이어서 중소기업을 위해 각종 지원사업을 펼치는 관계 기관과 협력 제안을 하였습니다. 지역별, 산업별로 기업을 한 번에 모아 공동관으로 구성하는 방안을 기업들에 제시하였고 이러한 전략적인 해결책들은 결과적으로 역대 최다 118개서 210개 부스 유치에 성공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 지원동기 및 포부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업무 성과에 대한 성취감이 높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때 대학생활 전시회 기획을 총괄한 경험이 있습니다. 행사를 끝마치고 난 후 느끼는 성취감을 잊을 수 없어 MICE 산업에 관해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이후 컨벤션센터에서 베트남 해외전시회를 담당하며 현지 분석 및 기관 관계자들과 소통하며 120개의 한국 업체와 200여 명의 해외바이어를 모집하고, 처음으로 \'우수 한국기업 세미나\' 콘텐츠를 기획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낸 경험이 있습니다. 행사는 역대 최다 성과를 올렸고 철거 기간 동안 전시장을 둘러보며 결과물에 대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소통역량과 기획력을 가지고, 대한민국 MICE 산업 발전을 위해 글로벌한 인재로서 회사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